세상사는 이야기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방송 사고 혈관미주신경성 실신

엄마찾아삼다수 2022. 3. 15. 17:21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방송화면 캡쳐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방송도중 패널로 출연하신 김학선 교수님께서 갑자기 방송중 실신을 하시는 모습이 카메라에 잡혀 큰 충격을 주었다. 녹화방송이면 당연히 편집을 했겠지만, 생방송 도중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다 보니 김승휘, 정다은 아나운서는 다급히 도와달라고 요청을 했고 제작진이 곧바로 상황을 수습한 후 안정을 취한 후 병원으로 갔다고 한다. 제작진을 칭찬하고 싶은 부분은 방송만을 생각해서 바로 화면을 바꾸는 것이 아닌 모든 제작진이 쓰러진 교수님의 안위를 생각해 편집하지 않고 바로 달려가서 조치를 취하고 대체 영상을 내보냈다는 점이다. 추후 김학선 교수님께서 혈관미주신경반사로 쓰러졌다고 얘기하셨고 괜찮다는 말을 남기셔서 사태는 일단락 되었다.

 

포스팅을 하는 이유는 김학선 교수님께서 실신을 하신 혈관미주신경성 실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친동생도 가끔씩 이 증상 때문에 갑자기 혼절을 해서 크게 다칠뻔 한 적이 여러번 있어서 이 정보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혈관미주 신경

혈관미주신경성 실신(Vasovagal syncope)은 심장과 신경(뇌) 사이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심혈관계 반응이 일반적인 사람들과는 달리 과장되어 나타나는 생리적 반응 때문에, 일시적으로 맥박수가 매우 느려지고, 혈압이 떨어지면서, 뇌로 가는 혈액이 부족해져 발생하는 실신을 말한다. 혈관미주신경성 실신을 보이는 환자의 대부분은 심장에 치명적인 이상이나, 어떤 심각한 질환을 동반하지는 않는 것 같다. 단지, 의식을 잃고 쓰러질 수 있고, 그 과정에서 다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기립경사 유발검사가 진단에 도움이 되기는 하지만, 내시경이나 CT처럼 정확하게 알 수 있는 진단법은 아니므로, 전문의와의 상담 및 진찰과정이 중요하고, 실신을 유발할 수 있는 다른 원인에 대한 검사를 시행하여, 다른 위험한 질환이 없다는 것을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한다. (출처 : 위키백과)」

 

이 증상의 원인으로는 장시간의 기립자세, 탈수 배고픔, 무리한 활동, 환기가 안되는 장소 및 무섭거나 자극적인 장면 등 발생할 수 있는 환경이 매우 다향한 것이 특징이며, 증상이 발현전에 메스껍움, 배아픔 머리아픔, 식은땀, 앞이 캄캄하다 등의 다양한 증상이 온다는데 동생이 옆에서 실신하는걸 옆에서 보았을때는 갑자기 얼굴이 하얗게 질리면서 전원이 나가듯이 쓰러지는 걸 목격하고 너무 걱정이 되어 하늘이 무너지는 듯 하였다.

 

혈관미주신경성 실신은 진단이 명확하게 내려지는 경우가 많지 않고, 치료법 또한 약물이나 시술 등 확실한 치료법이 없다는 얘기를 동생과 병원에 방문했을때 들었다. 동생의 경우로 미루어 볼때 실신 때문에 이차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신체적 손상을 최소화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한데 이게 진짜 전원이 나가는 것처럼 그냥 쓰러지기 때문에 조심 할 수 있을 지는 의문이다. 병원에서는 의사와 환자 사이에 꾸준하게 경과를 관찰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하는데 이것또한 직장을 다니면서 병원을 자주 찾아가는게 쉽지 않아 어렵다. 

 

아무쪼록 모두들 조심하셔서 이런 증상이 없도록 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