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사는 이야기

NCS 음원 저작권 없는 음악 꿀팁 대방출

엄마찾아삼다수 2022. 3. 11. 10:10

살다보면 저작권 없는 음악을 다운로드를 해야 될 때가 생기기 마련이다. 나만의 프로포즈, 업무, 또는 어떤이유에서건 살다보면 배경음악을 쓸일이 생기기 마련이다. 어느샌가 지적재산권이 활성화 되어 예전처럼 음악을 함부로 사용할 수 있는 시대가 지나버렸다. 저작권은 물론 소중히 보호 받아야 하고 그 권리를 지켜야 되며 그걸 무료로 쓰고 싶다는 얘기를 하는게 아니다. 다만 유료로 좋은 곡들을 쓸 수 있지만 무료로 퀄리티 높은 음악을 사용할 수 있다면 더 좋은일 아닐까란 생각으로 공유하고자 한다.
대부분 우리가 듣는 대중가요들은 당연히 저작권이 발생하는 음악이고 권리를 지불해야 한다. 하지만 영상을 찍고 동영상뒤에 배경음악으로 우리는 가사가 들어간 음악을 사용하지는 않는다. 이럴때 우리는 배경음악을 검색하는데 연주음악에 대해서도 저작권이 상당히 고비용이며, 초보 유튜버 또는 취미로 영상을 제작하거나 상업적 이용이 아닌 단순 개인이 영상에 음악 저작권을 지급하고 개제 하기에는 비용적으로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오늘 NCS(No Copyright Sound)에 대해 알아보려한다. 말그대로 쉽게 저작권 없는 음악이란 뜻인데 우리가 NCS를 검색하면 국가직무능력표준이 뜨는건 함정이다. 왜 저작권 없는 음악으로 NCS를 추천 하냐하면 대부분 우리가 검색해서 나오는 사이트들은 물론 무료음악도 있지만 내가 검색해서 찾다보니 마음에 드는 것은 부분유료로 게시하는 것에 제한이 있거나, 워터마크 처럼 음악안에 음성파일을 집어넣어서 무료인듯 무료 아닌 느낌을 주는 부분까지 굉장히 다양하다. 하지만 오늘 소개할 NCS는 그럴 걱정 붙들어 매도 된다.

https://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ncs <- 여기를 클릭

굉장히 다양한 장르의 음악이 있으며 조회수가 굉장히 높다. 이 사이트에 무료로 음원을 개재하는 가수도 있으며, 아무래도 사람들이 많이 듣다보니 인지도를 쌓기 위해 무료로 올리는 사람도 있으며, 다양한 장르의 노래를 듣고 저장이 가능하다. 장점은 듣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퀄리티 뿐만아니라 듣는 사람도 익숙하고 친숙한 음악들이 많다.
혹시나 노파심에 유튜브에서 음악을 어떻게 다운로드 받는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 http://www.clipdown.net/ 클립다운이라는 사이트를 소개한다. 본인은 클립다운에 1원도 받은게 없다. 나머지는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알기쉽게 설명이 되어 있으므로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설치 및 다운로드를 받으면 된다.
초보유튜버부터 일반인에 이르기까지 음악 저작권 문제 때문에 영상 제작에 애를 먹었던 분들에게 이 글이 도움이 되기를 간절히 바래본다. 어렸을때 모든 정보가 돈이 된다는 말을 우습게 여겼던 난데 어느 순간 보면 낚시 글이 판을 치고 제대로 된 정보를 얻기 힘든 세상이 되어버렸다. 세상사는 이야기를 통해 그때그때 내 경험에서 아까웠던 시간 및 소중한 정보를 계속 공유해 보고자 한다.